[양식샘플]성공회대 사회문화연구원 노동사연구소 뉴스레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동사연구소 작성일15-01-30 18:04 조회1,940회 댓글0건본문
LABORHISTORY
NewsLetter
2014.12
연구소 자료안내
-
- 수도권 노사관계 자료
- 구로지역 노사관계를 조사한 자료가 등록되었습니다. 1985년 구로동맹파업의 출발점이 되었던 ㈜대우어패럴의 노사관계를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연구소 홈페이지(http://www.laborhistory.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밀양 송전탑 건설 반대 운동 구술 자료
- 밀양 송전탑 건설 반대운동 당시 참여했던 참가자들의 경험을 구술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연구소 홈페이지(http://www.laborhistory.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 구로지역 노동조합 자료
-
- 이번 아카이브에서는 구로지역의 노동조합 자료를 소개합니다.
- 1980년대 중반 구로지역은 대부분 업체가 수출을 위한 경공업제품을 생산하던 곳으로 대부분의 공장들이 저임금, 장시간 노동, 관리직과의 차별 대우 등이 극심하였다.
대우어패럴의 경우 정상근무 10시간에 항상 1일 2~8시간의 잔업 혹은 철야를 함으로써 월 평균 80여 시간, 심지어 110시간의 초과노동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열악한 노동환경은 이들 사업장에 노조 결성을 가져왔으며 그 시기는 84년 6~7월경이었다. 이들은 비슷한 근로조건과 노조결성 시기 등으로 인해 조합 간부는 물론 조합원간의 연대 프로그램을 통해 교류와 연대를 강화해 왔으며 85년 임금인상 투쟁 시 상호교류를 통해 이러한 연대는 강화되었다.
[연구소가 만난 사람] 성공회대학교 노동사연구소 연구교수 이재성 박사
-
- 구로지역 노동자들의 삶을 기록으로 담다
- 성공회대학교 사회문화연구원 산하 노동사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산업변동과 로컬리티 : 기억의 재구성』연구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연구사업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있는 이재성 박사를 만났다.
연구사업은 2010년부터 진행되어 1단계 사업(『산업구조 전환과 지역 생활세계의 변화 : 구로공단 지역을 중심으로』)을 마치고 2단계 사업을 진행 중이다. 2단계 사업은 『산업변동과 로컬리티 : 기억의 재구성』으로서 로컬리티….
[비평] 『디지털 시대의 구로공단』 서평
-
-
『디지털 시대의 노동자들』은 성공회대학교 노동사연구소가 2010년부터 ‘세계화 시대의 산업구조 전환과 생활세계’를 주제로 3년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 연구 과제의 2차연도 성과를 수록하고 있다. 서울디지털산업단지가 위치한 구로공단 지역을 대상으로 한 조사 연구의 초점은 연도별로 산업, 노동, 생활세계에 맞춰졌다. 여기에 노동집약적 제조업으로부터 IT를 비롯한 첨단산업으로 산업구조가 고도화되는 전환 과정을 노동시장과 노사관계의 변화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
연구소 소식
-
- 송용한 박사 논문 발표
-
- 주제 :
- 일시 :
- 장소 :
- 연구소 2기 연구사업 심포지엄
-
- 주제 :
- 일시 :
- 장소 :
- 이종구 소장 중국 산업노동학회 연수 참가
-
- 연수기간 :
- 주요방문 :
성공회대학교 노동사연구소 152-716 서울특별시 구로구 연동로 320
TEL. 02-2610-4138 FAX. 02-2610-429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