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연구소

한국연구재단 2010년 한국사회과학연구(SSK지원)

자료마당

DATABASE

SSK사업자료

SSK1단계:3차년도 | [기사] (2011년) 한신대, 현대한국구술사연구사업단 심포지엄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동사연구소 작성일13-06-15 16:31 조회543회 댓글0건

본문

한신대, 현대한국구술사연구사업단 심포지엄 개최
[머니투데이]입력 2011.12.12 11:48

[김동홍기자 dhkim@]

한신대학교(총장 채수일) 현대한국구술사연구사업단이 종교가 한국의 민주화와 산업화에 미친 영향력에 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신대학교는 12일 가톨릭청년회관에서 ‘역사의 공간과 기억의 역사’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주관하는 한국학진흥사업의 일환으로 ‘현대 한국사 발전의 내면적 동력을 찾아서-민주화를 이끈 종교인의 구술자료 수집과 연구’에 대한 지난 3년간의 연구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이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이국헌(삼육대 교수)-양화진, 기억의 터로서 교회사적 의의 ▲김명배(숭실대 교수)-기억의 역사로 본 영등포산업선교회의 노동운동 ▲박양식(한신대 연구교수)-해외민주인사의 구술로 본 한국민주화운동의 성격:인문지리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등 3명의 연구자가 논문을 발표 한다. 논문 발표 후에는 논평과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한신대학교 현대한국구술사업단 연규홍 책임연구원은 “현재까지 한국현대사에서 종교의 역할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그런 면에서 이번 연구 발표는 종교가 우리나라의 민주화 산업화 과정에서 내면의 동력으로 작용했음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연구다”고 말했다.

현대한국사구술사연구사업은 한국의 민주화와 산업화에 일정한 역할을 담당한 인물들에 대한 구술채록과 연구의 대중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분야는 정치인과 경제외교, 종교, 군, 아카이브 등으로 나뉘어 있으며 한신대학교 현대한국구술사업단은 종교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